“몸에 맞는 새 옷 입고 세상으로 나가요
주식회사에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환경·일자리 등 4개 부문 사업 활발
▲일과나눔은 주력인 ①청소 환경부문과 ②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에 기여하는 돌봄부문 ③취약계층의 주거복지를 강화하는 건축부문, ④유정란을 제공하는 농장부문 등 4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누구도 가 본 적이 없는 길.’ 주식회사인 법인격을 협동조합으로 전환하는 요즘, 엄재영 일과나눔 사업본부장은 자신의 일에 이런 의미를 부여했다. 지난해 12월 1일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되기 전까지, 협동조합은 아무나 만들 수 있었던 게 아니다. 농업이나 수산업 등 몇몇 분야를 제외하고는 법적으로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는 길이 없었다.많은 기업이 조직과 이념은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하면서도 주식회사나 사단법인 등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었던 이유다. “말이 주식회사지 실상은 협동조합이었어요. 지분을 보유한 주주들도 모두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이윤보다는 공익을 앞세웠고 직원과 이해관계자 등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의결권을 갖고 있었죠. 급여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최소 연봉자와 최고 연봉자 차이가 2.5배에 불과하니까요.” 엄 본부장은 ‘일과나눔’의 운영 시스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협동조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법적인 문제로 주식회사의 옷을 입고 있어야만 했던 ‘일과나눔’. 지난해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되면서 이 회사는 드디어 ‘주식회사’라는 거추장스러운 ‘옷’을 벗을 수 있게 됐다. 협동조합기본법은 누구라도 5명이 모이면 출자금에 상관없이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주식회사 등 어쩔 수 없이 다른 법인격을 갖고 활동하던 많은 협동조합들이 자신의 성격에 맞는 새 옷을 입고 세상에 나올 채비를 하고 있다. 협동조합 전환 ‘어떻게?’ 하지만 한 번 입었던 옷을 갈아입는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일부는 왜 옷을 갈아입느냐며 불만을 제기하고 일부는 옷을 갈아입는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한다. 주주들의 반대는 이해할 수 있다. ‘자본’에 비례해 갖고 있던 지분을 버리고 출자금으로 전환하면 아무리 많은 출자금을 갖고 있어도 ‘1표’밖에 행사하지 못한다. 1억을 낸 사람과 100만원을 낸 사람의 의결권이 같은 조직, 그게 협동조합이기 때문이다. 엄 본부장은 “다행히 일과나눔에는 협동조합으로의 전환을 반대하는 주주는 없습니다. 처음부터 협동조합으로 가야 하는데 그 방법이 없어 주식회사로 경영해 왔기 때문이죠”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지금껏 우리나라에서 주식회사가 협동조합으로 전환한 사례가 없다는 것. 즉, 어떻게 해야 주식회사를 협동조합으로 성공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자신 있게 얘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다. 엄 본부장은 “우리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워 컨설팅을 맡겼지만 그 역시 쉽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가장 큰 현안은 역시 주식을 출자금으로 전환하는 문제다. 잘 알려진 대로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다. 현재 일과나눔의 주주는 모두 8명, 자본금은 2억2,570만원이다. 주주들 모두가 주식을 출자금으로 전환하는데 동의했고 회계상·법률상 검토도 끝냈다. 일과나눔은 컨설팅을 맡았던 세무회계사무소 측으로부터 ‘회계상·법률상 문제 없음’이라는 의견도 통고받았다. 그러나 법과 회계 문제가 해결됐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더 큰 문제가 ‘협동조합으로의 길’을 가로막고 있었다. 임진혁 성혜회계사무소 회계사는 “의결권의 문제는 중요해요. 어제까지 단지 신입에 불과했던 직원이 협동조합이 되면서 소액의 출자금을 내고 경험 많고 출자금도 많이 낸 사람과 동일한 권리를 갖는다는 것은 모순이 있죠. 아무리 협동조합의 원리를 따른다 해도 이 부분은 좀 더 신중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엄 본부장은 “약간의 문제가 있기는 하겠지만 결정적인 것은 없다”며 협동조합 전환을 낙관했다. 일과나눔은 오는 3월 창립총회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협동조합 전환을 신청하고 4월에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빠르면 4월 안에 협동조합으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관계자의 전망이다. 사회적협동조합은 공익이 우선 오는 4월, 일과나눔은 사회적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다시 태어난다. 사회적협동조합은 197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처음 만들어진 협동조합의 한 형태다.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게 목표다. 사회적협동조합은 이후 세계적인 주목을 끄는데 성공했다. 국가가 늘어나는 복지를 감당하지 못하고 시장이 경쟁에 졌거나 아예 경쟁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챙겨주지 못할 때, 바로 이 사회적협동조합이 그 일을 맡아서 수행한다. 사회적협동조합은 무한경쟁·고령화 시대에 큰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인정받았고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 시행된 협동조합기본법도 아예 이 사회적협동조합을 명시하고 있다. 일반 협동조합이 제한된 상태지만 영리를 추구할 수 있고 업종이나 분야에 제한이 없는 반면 사회적협동조합은 철저하게 비영리법인으로 전체 사업의 40% 이상을 공익사업에 투입해야 한다. 또 일반 협동조합은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지만 사회적협동조합은 중앙정부(기획재정부)에 신고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차이다. 그런데 왜 일과나눔은 일반 협동조합이 아닌 사회적협동조합을 지향하는 것일까? 공익사업에 전념하기 보다는 수익을 창출해 직원 급여를 올리고 조합원에게 더 많은 이익을 주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이에대해 엄 본부장은 일과나눔의 ‘태생’을 설명했다. 일과나눔은 자활센터에서 둥지를 틀었다. 2004년 10월 정승화 대표가 사업의 실패로 인한 쓰라린 마음을 안고 찾아가 일을 시작한 곳이다. 그는 사업수완을 인정받아 1년만인 2005년 독립해 역시 자활로 시작한 (주)함께일하는세상 남양주 지점을 맡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가 시작한 일은 건물위생관리, 쉽게 말해 청소업이다. 2009년 일과나눔이 주식회사라는 번듯한 문패를 내걸었을 때 그는 몇몇 자활사업단과 함께 일을 꾸려나가기로 했다. 2006년 유정란 생산을 목적으로 시작된 반디농장, 2007년 소외계층의 주거복지를 위해 시작된 건축사업단, 그리고 2008년 자활센터가 직영하던 돌봄사업이 그들이다. 엄 본부장은 “출범 당시 몇 가지 필요에 의해 네 개 영역을 묶기로 했습니다. 규모를 키워 경쟁력을 갖춰야 했고, 전문적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도 있었죠. 또한 공공 부문을 강화해 각 부문이 사기업화 되는 것을 방지하자는 취지도 있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사업단은 현재도 그대로 남아 일과나눔의 네 개 사업부문으로 활동 중이다. 매출 규모가 가장 큰 부문은 역시 환경. 55명의 직원들이 연 11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mini Interview - 정승화 일과나눔 대표
“협동조합은 정성과 성의가 최대 자산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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