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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通

COVER STORY | 스마트시티가 온다2

세계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도시화·환경·도심재개발에 적극 활용
中國 도시화 문제, EU 온실가스 감축, 日本 대지진 피해 스마트시티로 돌파구 찾아


 

▲영국 런던은 글래스고와 함께 영국 최초의 스마트시티로 개발된다. (사진은 런던시청)

중국은 개방개혁이후 짧은 시간에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인구가 급증했다. UN에 따르면 1900년대 20% 미만이던 도시화율이 1990년대 중반에 30%로 늘어났고, 2011년에는 51.3%까지 확대됐다. 중국의 이러한 급격한 도시화는 교통난, 주택난, 스모그로 인한 공해 등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가 내놓은 해법은 ‘스마트시티(Smart City)’다.

중국, 2015년까지 320개 건설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는 지난 1월 스마트시티 건설 시범 지역 90곳을, 이어 8월에 다시 103곳을 확정해 발표했다. 중국이 발표한 시범구역에는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톈진 우칭구, 충칭 용촨구, 지린 쓰핑시, 산동 옌타이시, 장쑤 난통시 등 83곳의 시·구(市·區)와 쉬저우시, 린안시, 인촨시 등이 관할하는 20곳의 현·진(縣·鎭)이 포함됐다. 궁극적으로 중국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총 3,000억위안(약 51조원)을 투입해 320개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Kotra의 <중국, 스마트시티 건설 어디까지 왔나> 보고서는 ‘중국의 스마트시티 건설계획은 2010년 닝보(寧波)시에서 처음 대두’됐으며 ‘2011년부터 스마트시티 통합 구축을 시작한 닝보시는 2015년까지 최첨단 도시건설, 상업지역 재건축, 스마트 그리드 산업 등에 약 25억8,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진에코시티는 중국 국무원이 비준한 첫 번째 국가급 스마트시티다. 톈진 시내에서 약 40㎞떨어진 이 도시는, 지난 2007년 중국과 싱가포르 총리가 톈진 빈하이신구 내에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을 갖춘 에코시티를 건설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이곳은 앞으로 스마트 홈, 교통디지털시스템, 종합안전방재 시스템, 스마트 그리드, 쓰레기자동집하 시설, 음식물자원화 시설, 빗물 재활용 장치 등의 스마트 인프라가 구축된다.
중국 산시성의 성도 시안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시안 시정부는 지난 2012년 3월 차이나텔레콤과 스마트시티 건설협력에 합의하고 2015년까지 총 155억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4만㎡에 이르는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가 건설된다. 광섬유초고속인터넷과 WiFi무선인터넷, 그리고 3G인터넷이 결합한 초고속 대용량 인터넷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원활한 네트워크 자원의 재통합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다.


일본, 대지진 피해지역 스마트시티로
일본은 동일본 대지진 피해지역을 스마트시티로 탈바꿈 시키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일본 기업들은 이와테현, 미야기현 등 세금우대가 있는 복구 특구에서 스마트시티, 스마크 그리드, 태양전지, 재생가능 에너지 등 새로운 비즈니스 육성을, 지자체는 환경미래 도시 구상과 신산업 연구거점 개발 및 유지에 집중할 계획이다.
도요타 자동차는 자회사 센츄럴의 공장이 위치한 미야기현 오히라무라에서 스마트 그리드를 정비한 ‘F-그리드 구상’을 계획했다.
F-그리드 구상은 공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이며, 각 공장 뿐만 아니라 인접하는 공장 및 해당 지역 간의 연계를 통해 종합적인 에너지 매니지먼트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히타치제작소와 NTT그룹은 미야기현에서 스마트시티 정비를 구상하고 있으며, 후지쯔는 후쿠시마현 재해복구 프로젝트로 스마트 커뮤니티 사업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지자체들도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다양한 계획들을 내놓고 있다. 이와테현의 오후나토시와 리쿠젠타카타시, 스마다초는 공동으로 ‘게센누마 광역 환경 미래 도시’라는 구상을 발표했다. 이 구상은 태양광 발전, 전기버스 도입, 식물공장 정비 등을 통해 미래 산업을 통한 고용창출을 목표로 한다.
이와테현 미야코시는 ‘블루 챌린지(Blue Challenge)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역시 쓰나미 피해를 입은 미야코시의 이 프로젝트에는 도요타 자동차, 도요타 통상, 미쓰이 화학 등의 대기업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사업의 핵심인 바이오매스 발전 플랜트는 중소기업인 재팬 블루 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블루 챌린지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전기, 열, 수소 3종류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 플랜트를 건설하는 계획 이다. 2014년 가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정부 역시 스마트시티 사업을 확대하고, 향후 수출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까지 총 1,000억엔(약 1조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EU 최초,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은 EU 최초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한 도시다. 암스테르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지난 2009년 6월,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절약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미터, 스마트 빌딩, 전지자동차 기술을 활용해 암스테르담에서 발생하는 연간 이산화탄소의 양을 1990년 기준으로 2025년 까지 40%를 감축하고, 사용되는 에너지는 같은 기간 20%를 절감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암스테르담시는 시내 700개 이상 가구에 스마트 미터를 설치했고, 200여 가구에 스마트 에너지 기기를 보급 설치하고 에너지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네덜란드 정부와 시스코, IBM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에 3억유로, 가정용 전기사용 효율증대 프로젝트에 2억유로,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프로젝트에 3억유로 등 총 11억유로가 투입될 예정이다. 암스테르담시는 2015년까지 암스테르담을 ‘기후변화 중 립적인 도시(climate-change neutral)’로 만들 계획이다.


덴마크 도시재생 프로젝트 ‘크로스로드’
덴마크 코펜하겐시는 ‘크로스로드(Cross Roads)’라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 프로젝트는 문화, 미디어, 통신 기술이 결합된 ‘U-시티’를 의미 한다. 1990년대 들면서 코헨하게 부근의 공장들이 저임금으로 동유럽이나 아시아 지역으로 떠나면서 공장과 항구 지대가 슬럼화 되자, 코펜하겐시는 이들 공간에 제조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동력원을 육성하겠다는 목적으로 추진한 것이 이 프로젝트다.
크로스로드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는 크게 2가지로 교육·연구 혁신프로젝트와 모바일 관련 프로젝트다. 이곳에서 구현되는 모바일 기술은 3차원 위치기반 모바일 기술로 건물 내에 있는 개인의 3차원 위치를 인식하고, 건물과 건물 사이에 있는 개인의 2차원적 인식을을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 사용자가 굳이 정보를 검색하지 않아도 현재 있는 위치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 시스템은 현재 1만2,000여명의 학생들이 시범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학과 공공시설 내에서 무선랜과 IT 키오스크를 설치해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영국, IBM과 손잡고 글래스고·런던 개발
영국 정부는 지난 1월 25일, 글래스고 지역을 영국 최초의 스마트시티로 선정했다. 이로써 글래스고는 정부로부터 주요 분야별 5만파운드씩 총 2,400만파운드(약 408억원)을 지원 받게 됐다. 글래스고는 지난 2007년 설립된 영국 기술전략위원회가 기획한 미래도시 프로그램으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했다. 2012년 기술전략위원회는 각 지자체들에게 제안서를 받았다. 당시 제안서를 제출한 지자체는 글래스고, 런던, 선덜랜드, 버밍햄, 벨파스트 등 30개 도시였다. 이중 글래스고가 그 첫 번째 대상이 됐다. 영국정부는 앞으로 버밍햄 등에 추가로 스마트시티를 건설할 계획이다.
글래스고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IBM이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 글래스고는 저탄소 에너지 기술, 절약형 주거지, 난방 절약이 가능한 커뮤니티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또한 고성능 CCTV 등을 설치해 도시의 교통과 범죄, 상거래, 에너지, 환경 등의 문제에도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할 계획으로 있다. 최근에는 런던 역시 IBM과 손잡고 스마티시티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런던은 도시의 건물이나 가로등 기둥 등의 주요 시설에 특수 센서를 부착해 소음, 공해, 에너지 사용률 등 스마트시티에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화하고 수집하는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스트리아의 장기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빈’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은 중장기 프로젝트로 ‘스마트 시티 빈 (Smart City Wien)’을 추진하고 있다. 빈 시의회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핵심 분야는 인구 개발, 환경, 행정, 경제, 에너지 이동성 등 6가지로 정의된다. 스마트 기술 도입을 통해 이러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시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 목표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40년에 걸쳐 진행되며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스마트시티 빈의 기초가 되는 1단계 장기 계획은 ‘Vision 2050’이다. 2050년까지 도시 내 이산화탄소 감축, 에너지 효율성 제고, 신재생에너지 생산, 교통 시스템 혁신과 같은 장기적인 목표를 담고 있다.
‘Roadmap fur 2020’은 1단계 비전을 위한 로드맵을 구상하는 2단계 중기 계획으로,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 수립과 이를 통한 저탄소 경제로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단계 계획은 ‘Action Plan ur 2012-2015’다. 이는 중장기 목표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단기 계획들을 담고 있다.
빈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1990년 3,73t 수준이었던 1인당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까지 2.95t, 2050년에는 750㎏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스페인, 말라가·산탄데르 스마트 프로젝트
재정위기로 불황의 그늘이 드리운 스페인은 가장 활발하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나라다. 스페인 역시 EU가 목표로 한 2020년까지 에너지 소비 20%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로는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 있는 말라가시의 ‘스마트시티 말라가 프로젝트’와 스페인 북부에 위치한 산탄데르시의 ‘스마트 산탄데르 프로젝트’가 있다.
먼저 말라가시의 스마트시티 말라가 프로젝트는 최첨단 방식의 전력 관리·운영과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생산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제고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에는 4년간 3,100만유로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스마트 그리드에서부터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망 구축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프로젝트에는 스페인 최대 전력기업인 엔데사(Endesa)를 중심으로 다수의 전력, 인프라, IT 관련 기업 11개와 14개의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다.
스마트 산탄데르 프로젝트는 우리가 생각하는 의미의 스마트 시티와 가장 근접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다른 유럽도 시들처럼 에너지 절약에 우선을 두는 것이 아니라 도심 내 첨단 정보화 구축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총 2만여 개의 센서와 컬렉터, 카메라 등을 도시내에 설치해 공공기관인 일반 기업은 물론, 시민들도 도심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2만여 개의 기기들은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날씨, 교통상황, 교통혼잡도, 해변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원격조정 시스템을 이용해 소음관리, 스프링클러, 학교 내 방법시스템 관리 등도 가능하다.

멕시코·미국의 스마트시티 시스템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멕시코에도 스마트시티가 들어선다.
멕시코 중부에 있는 케레타로주의 마데라스시가 그 주인공. 마데라스시에는 멕시코 최초의 스마트시티가 건설될 예정이다. 규모는 400ha 규모로, 첨단 건축기술을 통한 미래형 건물들이 들어서게 되며, 이들 건물들은 자동제어시스템을 도입해 별도의 추가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통제가 가능하다. 또 태양열 패녈 등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가 사용된다.
이 프로젝트에는 90여개의 IT업체가 참여하게 되며, 이들 기업들은 이 도시에 입주할 기회를 얻을 뿐만 아니라 도시의 시스템 운영도 맡게 될 예정이다.
마데라스시는 스마트시티 건설을 통해 5,0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약 10억달러 이상의 외국인직접투자(FDI), 세계적인 수준의 인프라시설, 국립영화소 건설을 통한 문화사업 발전 기여, 친환경 도시 건설 등의 효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범죄로 악명 높았던 미국의 뉴욕은 110만달러를 들여서 뉴욕 경찰국 내부에 ‘리얼타임 크라임 센터(RTCC)’를 구축했다. 이 센터는 뉴욕 주민정보, 체포 기록, 교통법규 위반 기록 등 24개의 데이터베이스를 모아 놓은 거대한 정보 집합체다. 여기에서는 특정 사건의 용의자로 추정되는 인물과 연관 인물들의 각종 자료들이 대형 모니터에 지속적으로 표시되고, 경찰들은 자신들의 모니터를 통해 범죄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조회한다.
또 CCTV를 통해 용의자의 이동경로도 파악할 수 있다.
2005년 7월 이 센터가 세워진 후, 뉴욕의 살인과 강간 등 7대 범죄는 크게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싱가포르의 지능형 교통망 시스템인 ‘STARS’
도시국가 싱가포르는 지능형 교통망 시스템인 ‘STARS (Singapore Urban Transport Solution)’가 있다. 700여 개에 이르는 CCTV와 연결돼 싱가포르 전체의 교통망을 관리하는 STARS는 컴퓨터가 차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인지해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만약 도로에서 사고가 난다면 피해자의 신고가 없어도 시스템이 이를 감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또 이 시스템에는 ‘교통량예측시스템(TPT)’가 포함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에 수집한 통행량 정보와 실시간 교통량을 토대로 한 시간 뒤 도로 상황을 예측해준다.
이외에도 미국 뉴멕시코의 주도 앨버커키, 이탈리아의 살레르노, UAE의 마스다르 등이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추진 사례로 꼽힌다.
궁극적으로 스마트시티는 그것이 어떤 상황이든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도시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때문에 스마트시티의 현실화는 조지오웰의 소설 <1984년>에 나오는 ‘빅브라더’의 우려를 낳고 있다. 스마트시티 개발에는 편리함과 안락함 뒤에 깃든 족쇄에 대한 깊은 사려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 사례참조 : kotra 글로벌 윈도우 <해외시장정보>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 현황과 발전방안
사용자 중심 서비스·장기 청사진 마련
정책·제도적 이슈 등으로 동력 희미해져… 단발 아닌 장기비전 필요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개발에도 IBM·시스코 등이 참여하고 있다.

20여년 전인 1990년대 초 도시 개발에 있어 혁신과 세계화를 진행해 가는 과정에서 기술의 역할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스마트시티라는 용어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도시 재개발에 대한 요구를 나타내기 위해 계속해서 차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전 산업 영역에 걸쳐 ‘융합’ 트랜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도시를 구성하는 각종 산업 영역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인프라의 결합이 탄력을 받으며 스마트시티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스마트시티 시장을 언급하기 위해서는 2004년에 등장한 U-시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국내 스마트시티는 2004년 정부가 ‘IT839 전략’과 연계하여 유비쿼터스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개발 및 검증 과정을 거친 u-IT839 기술 및 서비스를 도시 및 건축에 융복합적으로 적용하여 IT분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U- 시티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 현황 및 문제점
지난 몇 년 전만해도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은 정부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개발 정책과 혁신적인 도시 개발의 요구가 맞아 떨어져 장기적인 비전을 통해 활발한 시장 확대를 기대했었다. 구체적으로는, 새롭게 개발되는 도시의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건설, ICT, 환경, 교육, 교통, 의료 등의 다양한 산업의 연계가 기반이 되어 산업 전반의 활성화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은 지난 몇 년간 나타난 국가 정책적 또는 제도적 이슈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그 추진 동력이 희미해진 상태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 요인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공공 스마트시티 사업의 한계: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은 용인 흥덕, 화성 동탄, 파주 운정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이 된 2005년 이후 약 6년간 중앙정부, 공사, 그리고 지방자 치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사업이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공공사업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제도적 및 정책적 한계:
공공 스마트시티 사업 위주로 시장이 전개됨에 따라 공공 부문의 정책적 또는 제도적 방향과 움직임은 스마트시티 시장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의 정책적 또는 제도적 방향은 스마트시티 산업의 기반을 확립하는 데에는 바탕이 되어왔지만, 본격적인 확산에 있어서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러 가지 법 규제로 인해 스마트시티 내에서 개발 되고 있는 스마트 서비스들이 민간 서비스로 확대되지 못함에 따라 사업의 수익성이 확보되지 못해 결국 기업들의 투자 가 저조한 상황으로 이어졌다. 민간 기업의 투자 저조는, 당연히 스마트시티 사업이 공공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방범·방재 및 교통 등 일부 서비스에 국한된 개발만 이루어지는 상황을 초래하면서 수년이 지나도 뚜렷한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제도나 규제의 측면에서 점진적인 개선을 보이고는 있으나 그 속도가 더뎌, 도시 구축 및 스마트 서비스 개발 참여자들의 자원 집중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 황은 향후 스마트시티 시장 확산에 그리 긍정적인 모습이라고는 할 수 없다.

예산의 한계:
결국 예산에 대한 이슈도 민간 기업의 투자 저조가 야기한 또 다른 공공사업의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LH공사 등 공사 혹은 공공기관의 재정난으로 인한 예산의 한계는 2차적인 요인이고 실질적으로 1차적인 요인은 민간 기업의 투자 저조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애초의 비전은 공공 서비스와 더불어 민간 서비스까지 서로간 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공익성과 수익성 모든 측면에서의 효과를 기대한 것이다. 그러나 수익성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예산의 한계로 인해 공익성마저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관리자 입장에서는 예산의 한계로 인해, 관리 및 유지비용의 부담으로 방범·방재 및 교통 등과 같이 일부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의 도입을 꺼려하는 상황이다.
또 참여하고 있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사업 발주 형태가 최저가 낙찰제를 지향하고 있고, 점점 일괄발주 보다는 영역별로 개별발주하는 형태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 수행을 통해 수익성을 담보 받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측면의 문제점으로 인해 스마트시티 사업은 전반적인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서비스 부재:
이미 완료되었거나 개발되고 있는 스마트시티들의 기능이 도시민의 생활 편의 증대, 삶의 질 향상 등과 같은 스마트시티의 근본적인 목적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도 시장이 예상만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가 어떤 측면에서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제공된다. 하지만 홍보의 미흡이든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하지 못했든, 어떤 이유에서든 간에 도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비용 대비 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이어진다. 이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투자를 방해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스마트시티가 애초 사용자 입장에서 출발했다기 보다는 기술 중심 즉, 개발자 및 사업자 중심으로 출발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기술의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 중심의 서비스 개발은 당연히 사용자의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이로 인해 수요 발굴 및 수요 확대를 기반으로 이익을 창출하려는 민간 기업의 자발적인 투자를 이끌어내지 못함으로써, 이러한 상황은 스마트시티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게 하는 선순환 구조 형성에 제약 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완료된 사업에 대한 후속 사업 부진:
완료된 사업의 후속 사업 부진도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시장 확대 저해 요인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미 완료된 스마트시티 사업들이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계속해서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베스트 프랙티스가 많지 않다는 것이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화성 동탄의 사례와 같이 안전, 환경, 미디어, 교통 등의 부문에서 지능화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특히, 스마트시티 건설 이후 방범적인 측면에서 많은 개선을 보임으로써 도시민의 생활 안전 개선에 좋은 사례가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시티가 일부 서비스 도입에 머무르거나, 통합정보센터 구축을 통해 단순히 데이터 수집 정도에 그치거나, 이러한 데이터를 제한적으로만 활용함에 따라,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구축이나 방범 서비스 개선을 통해 단순하게 ICT가 활용된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도시와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시티 사업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는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보면 교통, 방범·방재 등의 일차적인 도입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경로로의 투자 확보를 통해 한층 발전된 서비스의 도입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진전이 현재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문제는 비단 예산 확보 또는 투자 유치만의 문제가 아니다. 통합 정보센터에서 확보한 데이터의 활용 정도가 민간 기업의 투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이 부분은 국내 법적인 제약과 관련되어 있어 결국 공공사업의 제도적·정책적 한계와도 연결된다.

다양한 정보 표출 수단의 한계:
정보 표출 수단의 한계는 기술적인 차원일 수도 있고 정보 활용의 방법론적인 문제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U교통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교통 정보를 LED전광판, 키오스크, 또는 개인 스마트 기기 등으로 전 달만 하고 있는 수준이라면, 우선적으로는 이러한 상황은 정보를 드러내는 매체의 한계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수집된 정보의 활용 아이디어 부족으로도 이해 할 수도 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중교통 출·도착 정보, 특정 지역 교통 흐름 정보 제공 등도 아주 편리하고 발전된 서비스이긴 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발전과 지속적인 개발 그리고 도시의 자발적인 도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현재 구축된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만이라도 한층 혁신적인 서비스를 위한 정보로 표출되어야 한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 부분에 대한 노력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정보 활용의 부분에서는 법적인 문제가 개입되기는 하겠지만, 법적인 제약은 점진적으로 해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현재의 상황에서 지금까지 개발된 스마트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보를 도시민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도시 관리자 또는 사업자들의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스마트시티 산업의 발전 방향 및 제언
현재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은 기존의 국토해양부가 2009년 제 시한 단계별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 다. 예산 부족, 운영 및 관리 주체 그리고 시민과의 합의 결여 등 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진행 속도는 다소 더디게 진행되 고 있다. 완료된 사업의 경우에도 성숙도 측면에서는 충분한 요 건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도시 의 스마트화가 단발성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체계적 인 단계를 거쳐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 다. 또한 산업 전반의 ‘스마트’를 기반으로 도시의 첨단화 및 지능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점진적인 개발을 위한 장기간의 로드맵이 우선적인 바탕이 되어,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는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개발하기 보다는, 도메인별로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추세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비용 대비 효과에 대한 재고가 사업 추진에 중요한 관건이 되고 있기도 하고, 도시별 특성에 따라 필요한 요구사항도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대내외적으로 에너지 수급 문제가 본격화되면서 국가적인 사업으로 스마트 그리드 구축이 진행되고 있어, 스마트시티의 구축에도 스마트 그리드가 좀 더 주요한 도메인으로 자리 잡아 갈 것으로 보인다. 어떤 측면에서는 스마트 그리드가 주도권을 가지며 스마트 그리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스마트시티가 개발되는 양상이 나타나기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망을 바탕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 발전을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
기술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해서 도시민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스마트시티 건설에 있어 예산 사용의 측면에서 도시민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의 시장에서 주요 선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 운용에 대한 전반적이고 장기적인 청사진 확보:
도시 개발은 단기간에 단발적으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의 형성에 서부터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계속적인 사업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장기적인 비전을 통해서 도시의 건설과 개발을 지속해 나 간다는 관점에서 도시 개발과 운용에 대한 장기적인 청사진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도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에서부터 운용의 효율성까지 아우르는 비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시티 산업 관련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간의 장기 간의 협력 관계 형성:
스마트시티 건설은 사업의 규모적인 측면에서나 성격의 측면에서 특정 산업에서 단일 사업자에 의해 완성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서 다양한 사업자들이 참여한다. 또한 구축 사업자들 뿐 아니라 수요자 입장인 지방자치단체와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도시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스마트시티 산업에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산업의 에코시스템 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산업 자체의 안정화를 위해 요구되고 있다.